2021. 4. 12. 18:27ㆍ홍콩 주식/Prada S.p.A. (1913)
안녕하세요
대표적인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인
PRADA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개요
PRADA는 1913년에 설립되어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그룹입니다.
본사는 이탈리아에 위치해있지만
홍콩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록시땅, 샘소나이트 등이 동일하게
홍콩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70여 개 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PRADA 브랜드를 중심으로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소개는 유튜브 채널 '소비더머니'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아래 링크 첨부드립니다.
2. 주요 사업
PRADA는 패션 명품 전문 기업으로
명품 재화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RADA Group의 2020년 실적을 살펴보면
먼저, 판매채널별로 Retail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나머지 Wholesale 및 DFS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DFS의 경우 여행 수요 급감으로 인해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보이며
Wholesale 비중이 작은 것으로 보아
아직 Digital 채널을 통한 판매는
미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유 Brand별 매출을 살펴보면
가장 중심인 PRADA가 80% 이상을 차지하며
Miu Miu가 14%, 나머지 브랜드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PRADA 브랜드에 치중된 모습은
Risk 측면에서는 좋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별 매출 분포를 살펴보면 가장 큰 비중은
APAC이며 다음으로 Europe 및
Americas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돋보이는 부분은 Japan 시장이 따로 분리되어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APAC 비중 중 중국 +52%, 대만 +61%,
한국 +22%로 매출 기여도가 높습니다.
Europe의 경우 러시아가 +46%로 돋보이며
Middle East의 경우 비중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제품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가방 및 지갑 등이 있는
가죽 제품이 절반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의류, 신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PRADA Group에서도 SNS를 비롯한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판매에서도 온라인을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PRADA 지주사가 80% 이상 보유하고 있고
20%만 홍콩 주식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즉, 유통 주식 수량이 많지 않은 편입니다.
(거래량 일 100만 주 내외)
매장 수를 보면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순으로 많으며
여기서도 일본이 별도 분리되어
8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PRADA의 인기가 남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3. 이슈
최근 명품 브랜드들의 트렌드라면
온라인을 이용한 판매 채널의 다변화일 것입니다.
소비의 패턴이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흐름 속에서
명품 브랜드 또한 디지털 전환은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3893778
앞서 지역별 매출 비중을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에서 PRADA가 선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품 브랜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명품 회사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3&aid=0003547747
4. 주가 흐름
PRADA 주가는 기존 30 홍콩 달러 내외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백신 발표 이후에는
2013년 이후 신고가를 넘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최근 중국 및 홍콩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아
50 홍콩 달러 내외에서 횡보하고 있으며
시총은 약 17조원, 배당은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12일 종가 기준)
1주 구매 시 한화로 약 7천 원 수준으로
유럽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타 명품 브랜드들과
비교하면 주 당 절대 가격은 저렴한 편입니다.
PRADA 주식의 경우 매매 수량이 100주로
최소 약 70만 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4월 12일 종가 기준)
5. 의견
PRADA Group은 동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2020년에 매출 및 성과가 두드러지게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존 매장을 중심으로 한 매출 구조에서
인터넷을 채널을 이용한 판매 및
타 브랜드들의 분발이 필요해 보입니다.
중국, 일본,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 인정 및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면
주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